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의
새로운 소식과 보도자료를 만나보세요.

법인형 자원봉사센터, 앞으로 나아갈 길을 모색하다

상세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1-12-28
첨부파일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총 3개월간 연구산물 공개

법인형 센터 운영현황 및 역량진단 분석결과 담아

법인형 센터 발전 위한 개선전략 및 지원과제 도출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가 법인형 센터의 운영현황과 역량진단 분석결과를 담은 연구보고서를 발간, 

법인형 센터 발전을 위한 개선전략과 지원과제를 제언했다.

 

2003년 9개에 그쳤던 법인형 자원봉사센터(이하 법인형 센터)가 지난해 기준으로 91개까지 증가하면서 

자원봉사센터의 민간중심성 확보와 전문역량 강화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가 지난 12월 10일 법인형 센터 운영현황과 발전방안을 담은 연구보고서를 발간했다.

 

이번 보고서는 전국 자원봉사센터 245개(법인센터 91개소)를 대상으로 진행된 3개월간의 연구 산물로

법인형 센터의 역량을 심층 분석해 강점과 보완점을 파악하고 법인형 센터 발전을 위한 개선과제를 모색하는 것이 목적이다.

 

국내 자원봉사센터는 설립주체에 따라 ▲직영형 ▲위탁형 ▲혼합직영형 ▲법인형으로 나뉜다. 법인형은 말 그대로 독립된 법인격을 갖춘 단체다.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역시 2010년 출범 후 민간위탁으로 운영되다 지난해 1월 독립된 법인격을 갖춘 법인형으로 새롭게 출발했다.

 

 

(이하 중략)

.

.

.

 

 

■대인관계 역량 뛰어나…민간재원 확보는 약점

 

역량진단 분석은 국내 법인형 자원봉사센터 90개소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이 중 7명과 그룹 인터뷰(FGI)를 진행했으며 83곳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해 5개 영역 및 23개 세부 요소에 대한 역량을 분석했다(7점 척도 조사).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먼저 5개 영역별(▲가치와 목표 ▲관리체계와 인프라 ▲사업관리 및 수행기술 ▲거버넌스, 리더십, 인적자원 ▲대외관계) 

진단조사결과 법인형 센터는 대외관계영역에서 특히 높은 역량을 보였다. 반면 가치와 목표 영역의 역량은 낮게 나타났다.

 

 

 

(이하 중략)

.

.

.

 

 

23개 세부 항목별로 역량을 진단한 결과 법인형 센터는 ▲유관조직간 협력 ▲지자체와 협력 ▲팀워크 ▲의사소통체계 등 

대내외적 관계 역량과 재무관리 체계(정부의 엄격한 예산 지침 준수 및 기부금 등 투명성을 요구하는 사회적 분위기에 대응하는 역량)에서 강점을 보였다.

 

반면 시설지원(센터 물리적 공간 등)과 민간재원 확충, 고성과자 이직관리, 센터의 미션과 비전 및 성과목표 항목에서는 보통 수준보다 낮은 역량을 보였다. 

 

 

(이하 중략)

.

.

.

 

 

■구체적인 비전 세우고 민간재원 확보로 자율성↑

 

이러한 결과를 기반으로 연구보고서는 법인형 센터 발전을 위한 몇 가지 개선과제를 제언했다.

 

이에 연구보고서는 조직이 성취하고자 하는 미션과 비전을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용어로 구체화해 

각종 보고서와 문서 맨 앞에 제시하고 조직의 홍보자료로 활용, 조직 내 모든 구성원이 일상적으로 반복해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이하 중략)

.

.

.

 

 

이번 연구보고서 발간 의미에 대해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권미영 센터장은 “법인형 센터의 강점과 보완점, 

설립‧운영에 따른 애로사항, 발전과제 등 연구 세부내용을 통해 센터의 민간중심성 확보를 위한 

단계적 사업 추진과 제도 개선 방향을 수립하는 데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제언을 바탕으로 법인형 센터 표준모델 제시 및 운영 매뉴얼 제작, 센터 관리자 전문성 강화를 위한 교육, 

정부와 지자체의 지침 및 규제 완화 제안 등 차년도 정책개발 사업계획에 적극 반영해 연구의 후속과제를 추진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연구는 연세대학교 산학협력단(연구책임 : 강철희 교수, 공동연구 : 정진경·이종화 교수, 연구보조 : 김찬미·손하선)이 맡아 수행했다.

 

 


 

 

☞​ 기사바로가기(클릭) 

 

 

 

Copyright Ⓒ (재)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2020. All Right Reserved